The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 Article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 Vol. 26, No. 1, pp.23-33
ISSN: 1226-5012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Mar 2021
Received 08 Feb 2021 Revised 26 Feb 2021 Accepted 02 Mar 2021
DOI: https://doi.org/10.14479/jkoos.2021.26.1.23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

차정원*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교수, 의정부 11644
Analysis of Sunglasses Selection According to Leisure Sports Activity Types
Jung-Won Cha*
The Faculty of Beauty Health Sciences, Major in Ophthalmic Optics, Shinhan University, Professor, Uijeongbu 11644, Korea

Correspondence to: *Jung-Won Cha, TEL: +82-31-870-3433, E-mail: jwcha@shinhan.ac.kr


초록

목적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어떤 선택속성으로 선글라스를 선택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안경원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방법

2020년 5월 15일에서 10월 25일 사이에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선글라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설문을 통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방법인 Kruskal-Wallis 검정과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소비자들이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 디자인, 착용감,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디자인, 렌즈색, 가격, 테색상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자전거타기”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착용감”이 특히 중요하였다.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는 “자외선”이 매우 중요하였다.

결론

레저스포츠 활동의 특성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을 구분하여 안경원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Purpose:

In this study, we will investigate the marketing patterns and implications for optical shops by investigating the selection strategiesattributes according to their leisure sports activity type.

Methods

Between May 15 and October 25, 2020, sunglasses consumers living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Busan-Gyeongnam area were surveyed for the selection of sunglasses according to the type of leisure sports activity. To analyze the survey results, the Kruskal-Wallis test and post-hoc analysis, which are nonparametric statistical methods, were performed.

Results

The design, fit, UV rays, lens color, price, and frame color are important when consumers are choosing sunglasses. Design, lens color, price, and frame color were considered important to all customers regardless of their leisure sports activity type. For customers who enjoyed “biking”, “wearing sensation” was particularly important. “Ultraviolet rays” were very important during “climbing, cycling, skiing (winter), and driving”.

Conclusions

Understanding the factors related to the leisure sports activitie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sunglasses is important, as it can be used in marketing by optical shops.

Keywords:

Selection attributes, Sunglasses, Optical shop, Leisure sports activity types, Difference analysis

키워드:

선택속성, 선글라스, 안경원,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차이분석

서 론

현대인은 건강, 친목도모 또는 취미 등의 이유로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레저스포츠 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선글라스는 주로 눈부심 방지, 얼굴보호, 시야확보, 미적 효과, 눈부심 방지 등의 사용목적으로 이용되며, Han과 Kim의 연구[1]에 따르면 스포츠 선글라스 이용목적은 눈부심 방지가 73.5%, 얼굴보호 10.2%, 시야확보 9.5%, 미적 효과 2.7%, 기타 4.1%로 나타난 것으로 보고하였다. Lee 등의 연구에서는 선글라스의 사용목적으로 미적효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2] 그 이외에도 선글라스는 격렬한 운동으로부터의 안정성확보, 자외선을 차단하여 눈의 백내장 발생위험 감소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3,4]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선글라스를 안경원의 마케팅 전략수립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요구가 무엇이며 어떠한 목적으로 선글라스를 구매하는지를 분석하는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선글라스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Cha와 Choi는 고객의 구매행태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하여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5] Lee등은 고글과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용도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미용용도, 자외선차단용도, 운전용도, 스포츠용도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보고 하였다.[2] 또한 선글라스 고객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도 보고된바 있다.[6] 이는 관광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 특성 분석의 연구에서 관광객들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은 다속성 추구형, 가성비 고려형, 저 관여형, 고 관여형 등 4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되고, 각각의 세분시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고하였다.[7]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다양한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안경원에서 선글라스 마케팅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안경원의 경영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에 관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선글라스에 관련된 많은 연구는 대부분 선글라스의 성능, 선글라스 지식 또는 안경을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한 연구이며,[8,9,10,11]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과 관련된 마케팅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차이를 조사함으로써 안경원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2020년 5월 15일에서 10월 25일 사이에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선글라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SNS를 이용하여 이루어 졌다. SNS 설문에는 267명이 답변을 하였으며 답변의 성실성이 의심되는 설문지는 일부 제외한 후 남은 241부를 이용하였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은 8가지 명목척도(등산, 골프, 운전, 걷기(달리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해변(여름), 낚시)를 이용하여 설문조사 하였으며, 선글라스 선택속성은 21가지 항목(디자인, 렌즈 색, 가격, 브랜드, 렌즈재료, 테 재료, 충격안정, 렌즈착색, 자외선, 테 색상, 렌즈성능, 구매 장소, 시력교정, 유행, 원산지, AS, 색상기능, 수입여부, 렌즈적응, 착용감, 응대태도)을 각각 5점 리커트 척도(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 ~ 매우 중요하다: 5점)로 하여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하여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또한 SPSS 23.0을 사용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 방법인 Kruskal-Wallis 검정과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필요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가설 >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결과 및 고찰

1. 기술통계

조사대상자 241명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조사한 결과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등산 12명, 골프 10명, 운전, 62명, 걷기 또는 달리기 37명, 자전거타기 14명, 스키(겨울) 8명, 해변(여름) 94명, 낚시 4명으로 나타났다.

Number of subjects engaging in various leisure sports activities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한 기술통계분석은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디자인(4.49)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착용감(4.30)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자외선(4.14), 렌즈 색(4.14), 가격(4.08), 테 색상(4.00)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산지(2.76), 시력교정(3.06), 렌즈적응(3.09), 구매 장소(3.16), 수입여부(3.18)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취급할 때 디자인과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평균점수가 4점 이상인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심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Degree of importance of factors for sunglasses selection

2. Kruskal-Wallis 검정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을 위하여 우선 데이터가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서 정규분포를 따르는지와 등 분산성을 만족하는지를 검토한 결과 등분산성은 충족을 하지만 정규성은 충족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모수 검정법인 일원분산분석(ANOVA)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비모수 검정법인 Kruskal-Wallis 검정을 수행하였다. 21가지 선글라스 선택속성별로 조사한 결과 Table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21가지 가운데 15가지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인 브랜드, 렌즈재료, 테 재료, 충격안정, 자외선, 렌즈성능, 구매 장소, 시력교정, 유행, 원산지, 에프터 서비스, 수입여부, 렌즈적응, 착용감, 응대태도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차이가 유의하게 있는 것(p<0.05)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 렌즈 색, 가격, 테 색상 등에서는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차이가 없는 것(유의하지 않은 것(p>0.05))으로 나타났다.

Calculated value of factors influencing sunglass selection

Table 2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졌던 항목인 디자인은 근사유의확률에서 유의성이 없는 것(p=0.43 > 0.05)으로 나타났으므로(Table 3),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Lee 등[2]의 연구에서 선글라스의 사용목적으로 미적효과가 가장 많다는 보고와 일맥상통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평균점수 4점 이상을 획득한 항목들 가운데 렌즈 색, 가격, 테 색상 또한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근사유의확률에서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Table 3)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두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항목인 착용감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p=0.017 < 0.05)으로 확인되었으며(Table 3), Table 2에서 평균점수 4점 이상 획득한 자외선 항목 또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p=0.002 < 0.05)으로 확인되었다(Table 3). 그러므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된 15가지 선글라스 선택속성(Table 3)에서 어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고객이 어떤 선택속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다. 특히 평균점수 4점 이상 획득한 항목들에 관하여 더욱 자세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기 위하여 Table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차이가 유의하게 있는 것으로 판정된 15가지 선택속성들(p<0.05)을 하나씩 Kruskal-Wallis 검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들 15가지 가운데 Table 2에서 4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2가지(착용감, 자외선)를 먼저 중요하게 살펴본 후 나머지 13가지를 조사하고자 하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착용감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착용감”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4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착용감”을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등산, 스키(겨울),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wearing sensatio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착용감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

그러므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특히 “착용감”을 고객응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2) 자외선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자외선”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5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자외선”을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스키(겨울), 등산,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 낚시, 해변(여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ultraviolet rays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자외선”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 > “해변(여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자외선”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달리기)”).

일반적으로 “해변(여름)”이 자외선이 강한 곳이므로 자외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 상식임에도 불구하고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 더욱더 자외선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고객을 응대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3) 브랜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브랜드”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6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걷기 (달리기), 등산, 운전,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brand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브랜드”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브랜드”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골프”).

4) 렌즈재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재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7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자전거타기,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스키(겨울),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In Lens material, difference analysis of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leisure sports type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골프”).

5) 테재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테 재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8에 나타낸 바와 같이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자전거타기,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스키(겨울),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rim material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 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테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테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골프”).

6) 충격안정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충격안정”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9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등산, 운전, 낚시,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impact stability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 “해변(여름)”).

7) 렌즈성능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성능”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0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스키(겨울),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골프, 해변(여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the performance of lenses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성능”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성능”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

8) 구매장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구매 장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1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구매 장소”를 가장중요시하는 그룹은 “낚시”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 해변(여름),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In purchasing place, difference analysis of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leisure sports type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낚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구매 장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낚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 >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구매 장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걷기(달리기)” > “해변(여름)”).

9) 시력교정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시력교정”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운전, 스키(겨울),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골프, 낚시”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visual power correctio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운전” > “해변(여름), 골프”). 또한 “자전거타기,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등산” > “걷기(달리기), 낚시”).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스키(겨울)”).

10) 유행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유행”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낚시,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trend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유행”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운전” > “골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유행”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스키(겨울)”).

11) 원산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원산지”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4에 나타낸 바와 같이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골프, 운전, 걷기(달리기), 자전거타기,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origi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골프, 운전,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원산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골프, 운전,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 “스키(겨울)”). 또한 “등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원산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운전” > “해변(여름)”).

12) 에프터 서비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에프터 서비스”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5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after service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 또한 “운전,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걷기(달리기)” > “골프, 낚시”). 또한 “등산,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해변(여름)” > “낚시”).

13) 수입여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수입여부”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6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importatio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수입 여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해변(여름)” > “골프”).

14) 렌즈적응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적응”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7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낚시, 스키(겨울)”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lens adaptatio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적응”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스키(겨울)”). 또한 “운전,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적응”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걷기(달리기)” > “스키(겨울)”).

15) 응대태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응대태도”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8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운전, 걷기(달리기), 스키(겨울), 낚시,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customer reception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응대태도”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 해변(여름), 골프”). 또한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응대태도”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 “해변(여름)”).

이상의 결과들에서 평균점수 4점 미만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13가지의 사후분석 결과를 통합하여 Table 19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완전히 일관된 사후분석의 유사점을 설정하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보다 13가지의 선택속성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ost-hoc analysis of 13 leisure sports types with average values less than 4 points


결 론

1.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취급할 때 디자인과 착용감을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그 다음으로 평균점수가 4점 이상인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심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 디자인,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3.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특히 “착용감”을 고객응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4.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 “자외선”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5. 평균점수 4점 미만인 선택속성들의 사후분석 결과에서, 대체적으로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보다 평균점수 4점 미만인 13가지의 선택속성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20학년도 신한대학교 교수연구년연수제도에 의하여 연구된 논문입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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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Number of subjects engaging in various leisure sports activities

Leisure sports type N (%)
Mountain climbing 12 (5.0)
Golf 10 (4.1)
Driving 62 (25.7)
Walking (a run) 37 (15.4)
Bike riding 14 (5.8)
Skiing (winter) 8 (3.3)
Beach (summer) 94 (39.0)
Fishing 4 (1.7)

Table 2.

Degree of importance of factors for sunglasses selection

N Average
ranking
Standard
deviation
Design 241 4.486 0.759
Wearing sensation 241 4.295 0.742
Lens color 241 4.141 0.845
Ultraviolet 241 4.141 0.859
Price 241 4.083 0.833
Rim color 241 4.004 0.924
After service 241 3.656 1.108
Color tone function 241 3.614 0.929
Trend 241 3.614 1.116
Manner of receiving people 241 3.573 1.086
Performance of lenses 241 3.469 0.979
Impact stability 241 3.411 1.005
Tinting of lenses 241 3.390 0.916
Brand 241 3.349 1.119
Lens material 241 3.278 1.038
Rim material 241 3.241 0.962
Whether or not importation 241 3.183 1.176
Purchasing place 241 3.162 1.141
Lens adaptation 241 3.095 1.082
Visual power correction 241 3.062 1.307
Origin 241 2.755 1.070

Table 3.

Calculated value of factors influencing sunglass selection

Calculated valuea,b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Chi-square p
a. Kruskal Wallis test
b. Group variable : Leisure sports type
*p<0.05
Design 6.994 0.430
Lens color 7.985 0.334
Price 8.940 0.257
Brand 23.301 0.002*
Lens material 25.528 0.001*
Rim material 19.783 0.006*
Impact stability 25.688 0.001*
Ultraviolet 22.267 0.002*
Rim color 4.786 0.686
Performance of lenses 23.772 0.001*
Purchasing place 25.587 0.001*
Tinting of lenses 9.799 0.200
Color tone function 10.246 0.175
Visual power correction 34.641 0.000*
Trend 16.602 0.020*
Origin 17.718 0.013*
After service 34.772 0.000*
Whether or not importation 17.776 0.013*
Lens adaptation 15.006 0.036*
Comfort 17.006 0.017*
Manner of receiving people 14.521 0.043*

Table 4.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wearing sensatio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Wearing
sensation
Bike riding 14 173.36a 17.006
(a>d, e, f, h)
Mountain climbing 12 135.50b
Skiing (winter) 8 135.50c
Driving 62 129.69d
Walking (a run) 37 113.11e
Beach (summer) 94 111.46f
Fishing 4 103.25g
Golf 10 90.80h
Total 241
p=0.017

Table 5.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ultraviolet rays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Ultraviolet
rays
Bike riding 14 167.64a 22.267
(a, b, c, d>h)
(a>e)
Skiing (winter) 8 153.50b
Mountain climbing 12 146.75c
Driving 62 130.56d
Walking (a run) 37 124.80e
Golf 10 122.90f
Fishing 4 111.50g
Beach (summer) 94 100.40h
Total 241
p=0.002

Table 6.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brand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Brand Bike riding 14 153.57a 23.301
(a, b, d>f, g, h)
(c>h)
Walking (a run) 37 143.46b
Mountain climbing 12 138.83c
Driving 62 133.00d
Fishing 4 117.75e
Beach (summer) 94 105.79f
Skiing (winter) 8 82.88g
Golf 10 71.30h
Total 241
p=0.002

Table 7.

In Lens material, difference analysis of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leisure sports type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Lens
material
Mountain climbing 12 156.58a 25.528
(a, b, c, d>g, h)
Bike riding 14 149.93b
Driving 62 140.50c
Walking (a run) 37 133.55d
Fishing 4 118.00e
Skiing (winter) 8 104.38f
Beach (summer) 94 99.62g
Golf 10 85.90h
Total 241
p=0.001

Table 8.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rim material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Rim
material
Mountain climbing 12 162.67a 19.783
(a, b, c, d>f)
(a>g)
Bike riding 14 140.86b
Driving 62 138.40c
Walking (a run) 37 128.46d
Skiing (winter) 8 106.00e
Beach (summer) 94 102.82f
Golf 10 101.40g
Fishing 4 94.00h
Total 241
p=0.006

Table 9.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impact stability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Impact
stability
Bike riding 14 180.21a 25.688
(a>c, e, f, g, h)
(b>f, g, h)
(c>f)
Mountain climbing 12 162.83b
Driving 62 131.75c
Fishing 4 124.25d
Walking (a run) 37 120.22e
Beach (summer) 94 104.24f
Skiing (winter) 8 98.63g
Golf 10 98.30h
Total 241
p=0.001

Table 10.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the performance of lenses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Performance
of lenses
Bike riding 14 173.71a 23.772
(a, b, d, e>h)
(a>d, e, g)
Mountain climbing 12 159.83b
Skiing (winter) 8 136.88c
Driving 62 127.96d
Walking (a run) 37 127.28e
Fishing 4 122.00f
Golf 10 118.70g
Beach (summer) 94 99.98h
Total 241
p=0.001

Table 11.

In purchasing place, difference analysis of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leisure sports type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Purchasing
place
Fishing 4 166.5a 25.587
(a, b, c, d>f, g, h)
(b, c>e)
Mountain climbing 12 163.83b
Walking (a run) 37 139.18c
Driving 62 132.43d
Beach (summer) 94 113.39e
Bike riding 14 88.14f
Skiing (winter) 8 72.50g
Golf 10 69.60h
Total 241
p=0.001

Table 12.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visual power correctio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Visual
power
correction
Bike riding 14 190.07a 34.641
(a, b, c>f, g)
(a, b>e, h)
(a>c, d)
Mountain climbing 12 164.42b
Driving 62 135.27c
Skiing (winter) 8 118.00d
Walking (a run) 37 116.73e
Beach (summer) 94 104.83f
Golf 10 75.10g
Fishing 4 68.00h
Total 241
p=0.000

Table 13.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trend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Trend Bike riding 14 172.64a 16.602
(a, b, c, e>h)
(a>b, c, d, e, g)
Walking (a run) 37 130.36b
Beach (summer) 94 119.83c
Mountain climbing 12 119.42d
Driving 62 117.04e
Fishing 4 111.75f
Skiing (winter) 8 107.88g
Golf 10 65.70h
Total 241
p=0.020

Table 14.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origi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Origin Mountain climbing 12 153.17a 17.718
(a, b, c, d, e>h)
(a, c>g)
Golf 10 136.50b
Driving 62 133.83c
Walking (a run) 37 131.92d
Bike riding 14 127.43e
Fishing 4 114.00f
Beach (summer) 94 107.04g
Skiing (winter) 8 59.75h
Total 241
p=0.013

Table 15.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after service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After
service
Bike riding 14 192.71a 34.772
(a>b, c, d, e, f, g, h)
(b,c>g,h)
(d,e>h)
Driving 62 131.19b
Walking (a run) 37 127.30c
Mountain climbing 12 124.83d
Beach (summer) 94 112.76e
Skiing (winter) 8 85.88f
Golf 10 69.60g
Fishing 4 34.75h
Total 241
p=0.000

Table 16.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importatio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Whether or
not
importation
Bike riding 14 147.86a 17.776
(a, b, c, d, f>h)
Walking (a run) 37 134.69b
Driving 62 130.47c
Mountain climbing 12 122.67d
Fishing 4 119.75e
Beach (summer) 94 114.71f
Skiing (winter) 8 98.00g
Golf 10 50.10h
Total 241
p=0.013

Table 17.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lens adaptatio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Lens
adaptation
Bike riding 14 172.43a 15.006
(a>b, c, d, e, f, h)
(b, c>h)
Driving 62 126.91b
Walking (a run) 37 123.93c
Beach (summer) 94 116.31d
Mountain climbing 12 114.75e
Golf 10 101.10f
Fishing 4 99.25g
Skiing (winter) 8 71.88h
Total 241
p=0.036

Table 18.

Sunglasses selection based on customer reception

Leisure sports type N Average
ranking
Chi-square
(Post-hoc)
Manner of
receiving
people
Bike riding 14 159.86a 14.521
(a>d, g, h)
(c>g)
Mountain climbing 12 146.17b
Driving 62 135.35c
Walking (a run) 37 115.12d
Skiing (winter) 8 115.00e
Fishing 4 112.00f
Beach (summer) 94 108.51g
Golf 10 95.00h
Total 241
p=0.043

Table 19.

Post-hoc analysis of 13 leisure sports types with average values less than 4 points

Sunglass selection
attributes
Post-hoc
Brand “Bike riding, Walking (a run), Driving” > “Beach (summer), Skiing (winter), Golf”
“Mountain climbing” > “Golf”
Lens material “Mountain climbing, Bike riding, Walking (a run), Driving” > “Beach (summer), Golf”
Rim material “Mountain climbing, Bike riding, Walking (a run), Driving” > “Beach (summer)”
“Mountain climbing > Golf”
Impact stability “Bike riding” > “Driving, Walking (a run), Beach (summer), Skiing (winter), Golf”
“Mountain climbing” > “Beach (summer), Skiing (winter), Golf”
“Driving” > “Beach (summer)”
Performance of lenses “Mountain climbing, Bike riding, Walking (a run), Driving” > “Beach (summer)”
“Bike riding” > “Driving, Walking (a run), Golf”
Purchasing place “Fishing, Mountain climbing, Walking (a run), Driving” > “Bike riding, Skiing (winter), Golf”
“Mountain climbing, Walking (a run)” > “Beach (summer)”
Visual power correction “Mountain climbing, Bike riding, Driving” > “Beach (summer), Golf”
“Bike riding, Mountain climbing” > “Walking (a run), Fishing”
“Bike riding” > “Driving, Skiing (winter)”
Trend “Bike riding, Walking (a run), Beach (summer), Driving” > “Golf”
“Bike riding” > “Walking (a run), Beach (summer), Mountain climbing, Driving, Skiing (winter)”
Origin “Mountain climbing, Golf, Driving, Bike riding, Walking (a run)” > “Skiing (winter)”
“Mountain climbing, Driving” > “Beach (summer)”
After service “Bike riding” > “Driving, Walking (a run), Mountain climbing, Beach (summer), Skiing (winter), Golf, Fishing”
“Driving, Walking (a run)” > “Golf, Fishing”
“Mountain climbing, Beach (summer)” > “Fishing”
Whether or not
importation
“Bike riding, Walking (a run), Driving, Mountain climbing, Beach (summer)” > “Golf”
Lens adaptation “Bike riding” > “Driving, Walking (a run), Beach (summer), Mountain climbing, Golf, Skiing (winter)”
“Driving, Walking (a run)” > “Skiing (winter)”
Manner of receiving
people
“Bike riding” > “Walking (a run), Beach (summer), Golf”
“Driving” > “Beach (sum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