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어떤 선택속성으로 선글라스를 선택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안경원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020년 5월 15일에서 10월 25일 사이에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선글라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설문을 통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방법인 Kruskal-Wallis 검정과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들이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 디자인, 착용감,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디자인, 렌즈색, 가격, 테색상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자전거타기”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착용감”이 특히 중요하였다.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는 “자외선”이 매우 중요하였다.
레저스포츠 활동의 특성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을 구분하여 안경원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In this study, we will investigate the marketing patterns and implications for optical shops by investigating the selection strategiesattributes according to their leisure sports activity type.
Between May 15 and October 25, 2020, sunglasses consumers living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Busan-Gyeongnam area were surveyed for the selection of sunglasses according to the type of leisure sports activity. To analyze the survey results, the Kruskal-Wallis test and post-hoc analysis, which are nonparametric statistical methods, were performed.
The design, fit, UV rays, lens color, price, and frame color are important when consumers are choosing sunglasses. Design, lens color, price, and frame color were considered important to all customers regardless of their leisure sports activity type. For customers who enjoyed “biking”, “wearing sensation” was particularly important. “Ultraviolet rays” were very important during “climbing, cycling, skiing (winter), and driving”.
Understanding the factors related to the leisure sports activities that influence the selection of sunglasses is important, as it can be used in marketing by optical shops.
Keywords:
Selection attributes, Sunglasses, Optical shop, Leisure sports activity types, Difference analysis키워드:
선택속성, 선글라스, 안경원,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차이분석서 론
현대인은 건강, 친목도모 또는 취미 등의 이유로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레저스포츠 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선글라스는 주로 눈부심 방지, 얼굴보호, 시야확보, 미적 효과, 눈부심 방지 등의 사용목적으로 이용되며, Han과 Kim의 연구[1]에 따르면 스포츠 선글라스 이용목적은 눈부심 방지가 73.5%, 얼굴보호 10.2%, 시야확보 9.5%, 미적 효과 2.7%, 기타 4.1%로 나타난 것으로 보고하였다. Lee 등의 연구에서는 선글라스의 사용목적으로 미적효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2] 그 이외에도 선글라스는 격렬한 운동으로부터의 안정성확보, 자외선을 차단하여 눈의 백내장 발생위험 감소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3,4]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선글라스를 안경원의 마케팅 전략수립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요구가 무엇이며 어떠한 목적으로 선글라스를 구매하는지를 분석하는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선글라스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Cha와 Choi는 고객의 구매행태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하여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5] Lee등은 고글과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용도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미용용도, 자외선차단용도, 운전용도, 스포츠용도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보고 하였다.[2] 또한 선글라스 고객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도 보고된바 있다.[6] 이는 관광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 특성 분석의 연구에서 관광객들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은 다속성 추구형, 가성비 고려형, 저 관여형, 고 관여형 등 4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되고, 각각의 세분시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고하였다.[7]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다양한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안경원에서 선글라스 마케팅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안경원의 경영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에 관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선글라스에 관련된 많은 연구는 대부분 선글라스의 성능, 선글라스 지식 또는 안경을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한 연구이며,[8,9,10,11]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과 관련된 마케팅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차이를 조사함으로써 안경원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2020년 5월 15일에서 10월 25일 사이에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선글라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SNS를 이용하여 이루어 졌다. SNS 설문에는 267명이 답변을 하였으며 답변의 성실성이 의심되는 설문지는 일부 제외한 후 남은 241부를 이용하였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은 8가지 명목척도(등산, 골프, 운전, 걷기(달리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해변(여름), 낚시)를 이용하여 설문조사 하였으며, 선글라스 선택속성은 21가지 항목(디자인, 렌즈 색, 가격, 브랜드, 렌즈재료, 테 재료, 충격안정, 렌즈착색, 자외선, 테 색상, 렌즈성능, 구매 장소, 시력교정, 유행, 원산지, AS, 색상기능, 수입여부, 렌즈적응, 착용감, 응대태도)을 각각 5점 리커트 척도(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 ~ 매우 중요하다: 5점)로 하여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하여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또한 SPSS 23.0을 사용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 방법인 Kruskal-Wallis 검정과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필요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가설 >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결과 및 고찰
1. 기술통계
조사대상자 241명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조사한 결과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등산 12명, 골프 10명, 운전, 62명, 걷기 또는 달리기 37명, 자전거타기 14명, 스키(겨울) 8명, 해변(여름) 94명, 낚시 4명으로 나타났다.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관한 기술통계분석은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디자인(4.49)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착용감(4.30)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자외선(4.14), 렌즈 색(4.14), 가격(4.08), 테 색상(4.00)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산지(2.76), 시력교정(3.06), 렌즈적응(3.09), 구매 장소(3.16), 수입여부(3.18)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취급할 때 디자인과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평균점수가 4점 이상인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심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 Kruskal-Wallis 검정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분석을 위하여 우선 데이터가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서 정규분포를 따르는지와 등 분산성을 만족하는지를 검토한 결과 등분산성은 충족을 하지만 정규성은 충족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모수 검정법인 일원분산분석(ANOVA)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비모수 검정법인 Kruskal-Wallis 검정을 수행하였다. 21가지 선글라스 선택속성별로 조사한 결과 Table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21가지 가운데 15가지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인 브랜드, 렌즈재료, 테 재료, 충격안정, 자외선, 렌즈성능, 구매 장소, 시력교정, 유행, 원산지, 에프터 서비스, 수입여부, 렌즈적응, 착용감, 응대태도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 차이가 유의하게 있는 것(p<0.05)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 렌즈 색, 가격, 테 색상 등에서는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차이가 없는 것(유의하지 않은 것(p>0.05))으로 나타났다.
Table 2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졌던 항목인 디자인은 근사유의확률에서 유의성이 없는 것(p=0.43 > 0.05)으로 나타났으므로(Table 3),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Lee 등[2]의 연구에서 선글라스의 사용목적으로 미적효과가 가장 많다는 보고와 일맥상통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평균점수 4점 이상을 획득한 항목들 가운데 렌즈 색, 가격, 테 색상 또한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근사유의확률에서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Table 3)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두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항목인 착용감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p=0.017 < 0.05)으로 확인되었으며(Table 3), Table 2에서 평균점수 4점 이상 획득한 자외선 항목 또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p=0.002 < 0.05)으로 확인되었다(Table 3). 그러므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된 15가지 선글라스 선택속성(Table 3)에서 어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고객이 어떤 선택속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다. 특히 평균점수 4점 이상 획득한 항목들에 관하여 더욱 자세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기 위하여 Table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속성의 차이가 유의하게 있는 것으로 판정된 15가지 선택속성들(p<0.05)을 하나씩 Kruskal-Wallis 검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들 15가지 가운데 Table 2에서 4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2가지(착용감, 자외선)를 먼저 중요하게 살펴본 후 나머지 13가지를 조사하고자 하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착용감”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4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착용감”을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등산, 스키(겨울),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착용감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낚시”).
그러므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특히 “착용감”을 고객응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자외선”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5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자외선”을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스키(겨울), 등산,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 낚시, 해변(여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자외선”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 > “해변(여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자외선”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달리기)”).
일반적으로 “해변(여름)”이 자외선이 강한 곳이므로 자외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 상식임에도 불구하고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 더욱더 자외선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고객을 응대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브랜드”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6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평균 순위 값이 크다는 의미는 설문조사에서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응답항목 가운데 매우중요하다 쪽으로 더 치우치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걷기 (달리기), 등산, 운전,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브랜드”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브랜드”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골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재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7에 나타낸 바와 같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가운데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의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자전거타기,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스키(겨울),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골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테 재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8에 나타낸 바와 같이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자전거타기,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스키(겨울),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 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테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테 재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골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충격안정”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9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으로 “등산, 운전, 낚시,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또한,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충격안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 “해변(여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성능”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0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스키(겨울), 운전, 걷기(달리기), 낚시, 골프, 해변(여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성능”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 “해변(여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성능”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골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구매 장소”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1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구매 장소”를 가장중요시하는 그룹은 “낚시”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 해변(여름),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낚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구매 장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낚시, 등산, 걷기(달리기), 운전” >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골프”). 또한 “등산,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구매 장소”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걷기(달리기)” > “해변(여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시력교정”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운전, 스키(겨울),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골프, 낚시”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자전거타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자전거타기, 운전” > “해변(여름), 골프”). 또한 “자전거타기, 등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등산” > “걷기(달리기), 낚시”).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시력교정”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스키(겨울)”).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유행”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낚시,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유행”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운전” > “골프”). 또한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유행”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운전, 스키(겨울)”).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원산지”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4에 나타낸 바와 같이 “등산”이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골프, 운전, 걷기(달리기), 자전거타기,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등산, 골프, 운전,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원산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골프, 운전,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 “스키(겨울)”). 또한 “등산,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원산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운전” > “해변(여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에프터 서비스”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5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등산,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 낚시”). 또한 “운전,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걷기(달리기)” > “골프, 낚시”). 또한 “등산,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낚시”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에프터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등산, 해변(여름)” > “낚시”).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수입여부”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6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낚시,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수입 여부”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 등산, 해변(여름)” > “골프”).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렌즈적응”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7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들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낚시, 스키(겨울)”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적응”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운전, 걷기(달리기), 해변(여름), 등산, 골프, 스키(겨울)”). 또한 “운전, 걷기(달리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스키(겨울)”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렌즈적응”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걷기(달리기)” > “스키(겨울)”).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따른 선글라스 “응대태도” 선택속성의 차이는 Table 18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자전거타기”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인 소비자에게서 평균 순위가 가장 큰 값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등산, 운전, 걷기(달리기), 스키(겨울), 낚시, 해변(여름), 골프”의 순으로 평균 순위가 큰 값을 나타내었다.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을 각각 서로 비교하여 유의성이 있는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에서 대응별 비교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에서 근사유의확률 p<0.05 수준에서 8가지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걷기, 해변(여름), 골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응대태도”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자전거타기” > “걷기, 해변(여름), 골프”). 또한 “운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변(여름)”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다 “응대태도”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운전” > “해변(여름)”).
이상의 결과들에서 평균점수 4점 미만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 13가지의 사후분석 결과를 통합하여 Table 19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완전히 일관된 사후분석의 유사점을 설정하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보다 13가지의 선택속성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1.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취급할 때 디자인과 착용감을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그 다음으로 평균점수가 4점 이상인 자외선,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을 중심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 디자인, 렌즈 색, 가격, 테 색상은 고객의 레저스포츠 활동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3. “자전거타기”의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고객에게는 특히 “착용감”을 고객응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4. “등산, 자전거타기, 스키(겨울), 운전”에서 “자외선”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5. 평균점수 4점 미만인 선택속성들의 사후분석 결과에서, 대체적으로 “등산, 자전거타기, 걷기(달리기), 운전”이 “해변(여름), 스키(겨울), 골프”보다 평균점수 4점 미만인 13가지의 선택속성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20학년도 신한대학교 교수연구년연수제도에 의하여 연구된 논문입니다.
References
- Han JH, Kim TH. A study on actual wearing conditions and optical properties of sports sunglasses in Korea. Korean J Vis Sci. 2016;18(1):9-15. [https://doi.org/10.17337/JMBI.2016.18.1.9]
- Lee JM, Jo HR, Jang WY. Study and research of seller’s optical knowledge about sale of goggle or sun-glasse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4):1-10.
- Choi HJ, Chen KH, Park MC, et al. System for ophthalmic dispensing, 1st Ed. Seoul: Daihak Publishing Company, 2004;380-392.
- Choi HJ, Chen KH, Park MC, et al. System for ophthalmic dispensing, 1st Ed. Seoul: Daihak Publishing Company, 2004;617-624.
- Cha JW, Choi KS. A difference analysis of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a purchasing behavior of sunglasses buyer.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6;21(4):289-297. [https://doi.org/10.14479/jkoos.2016.21.4.289]
- Cha JW. A difference analysis of sunglasse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7;22(4):271-277. [https://doi.org/10.14479/jkoos.2017.22.4.271]
- Lee JK.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market segments according to attributes of tourists’ selection of sunglasse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7;22(4):351-359. [https://doi.org/10.14479/jkoos.2017.22.4.351]
- Seo JK, Cho YN, Shim HS, et al. A study on the spherical aberration and astigmatism of sports sunglass. Korean J Vis Sci. 2013;15(2):101-111.
- Park SM, Choi IH, Kim YG. Detection of sunglass wearing and its location within a driver face. The HC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2014;107-109.
- Kim HR, Jeong JH. Analysis of the optical characteristics of mirror-coated sunglasse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9;24(4):439-445. [https://doi.org/10.14479/jkoos.2019.24.4.439]
- Kim DH, Lee HM. Analysis of the optical characteristics of clip-on mirror sunglasses according to vision between lenses. New Physics: Sae Mulli. 2018;68(2):249-255. [https://doi.org/10.3938/NPSM.68.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