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에 관한 연구
초록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안경사와 안경광학과 재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하였다.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09±0.66)가 재학생(4.06±0.68)보다 높았으며 공통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감성지능역량의 필요도가 높고 글로벌역량의 필요도는 낮았다. 협업역량, 의사소통역량, 자원관리역량의 필요도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안경사는 남성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3±0.72)가 여성(4.08±0.52)보다 높았으며 전 연령대에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협업역량의 필요도가 높았다. 창의역량 필요도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재학생은 여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5±0.64)가 남학생(3.92±0.71)보다 높았으며 협업역량과 대인관계역량,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 필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학년별로는 2학년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협업역량과 대인관계역량, 자원관리역량,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영역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p<0.001).
안경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안경사와 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ies for an optometrist and present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efficient curriculum.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209 students in ophthalmic optics and optometrists and was analyzed statistically.
The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ies of the optometrists (4.09±0.66) was higher than that of the students (4.06±0.68). In general, the need for communication, vocational ethics, and emotional intelligence was high, and the need for a global mind was low.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terms of collaboration, communication, and resource control needs (p<0.05). In the current optometrist, the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ies for male (4.13±0.72) was higher than that for female (4.08±0.52), and the need for communication, vocational ethics, and collaboration was higher in all age group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gender in the need for creativity (p<0.05). In current students, the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ies for female (4.15±0.64) was higher than that for male (3.92±0.71), an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ollabor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control, and development needs (p<0.05). By grade, the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ies was the highest in the second grade, and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collabor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resource control, self-control, and development needs (p<0.05).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basic core competency needs (p<0.001).
To strengthen the competency of an optometris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improve a curriculum that reflects the needs of basic core competencies for optometrists and students.
Keywords:
Optometrist, Need for basic core competence, Communication, Vocational ethics, Emotional intelligence키워드:
안경사,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의사소통역량, 직업윤리역량, 감성지능역량서 론
학교 교육에 대하여 국가는 경제 인력의 제공,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보유한 시민양성 등의 기능을 기대하고 있고 개인은 사회경제적 지위획득과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울 기회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으나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과 COVID-19는 교육의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1]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역량이라고 하며 핵심역량이란 어떤 환경과 변화에서도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태도, 자질, 능력을 의미한다. 핵심역량은 생애에 걸쳐 길러지고 활용되는데 평생 학습사회의 등장과 함께 이미 OECD와 선진국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생애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2]
우리나라에서 핵심역량은 2006년부터 국가주도형으로 연구되었으며 고등교육기관의 핵심역량 교육은 취업과 관련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논의되었다.[3] 실제로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근로자나 대학 재학생, 졸업생보다 핵심역량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4,5]에서 나타난 것처럼 학생들의 핵심역량은 취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사회인을 양성하는 대학교육에 있어서 핵심역량의 강화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대학교육에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은 핵심역량 개념이 기업의 업무수행에서 중요한 직업 기초능력과 연계하여 교육성과지표로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단순한 교과목 학습 성취도에서 벗어나 보다 심층적인 대학생의 발달과 변화를 이해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6]
대학교육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는 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6], 전공교과와 교양교과의 핵심역량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7]가 있으며 성인 대학생의 핵심역량 수준진단[8], 개인변인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9], 핵심역량과 진로준비행동[10], 핵심역량과 대학생활적응[11], 핵심역량과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12]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학과 및 직업군에 따른 핵심역량 관련 연구로는 전문대 유아교육과에 관한 연구[13], 간호대 학생들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14], 치위생사의 기초핵심역량에 관한 연구[15] 등이 이루어졌다.
안경사 직무와 관련하여 서 등[16]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역량과 협업능력, 기계와의 소통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안경사들에게 통합적이고 분석적인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와 박[17]은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안경사 양성을 위해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분석해 보고 개선, 보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였으나 안경사 직무에 관한 교육의 필요도에 관한 연구[18]와 안경사의 의사소통과 전문 기술에 관한 연구[19]가 이루어졌을 뿐 안경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안경사와 재학생을 대상으로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을 알아보고 기초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1. 대상
서울, 경기지역의 안경원과 안과에 취업 중인 안경사 99명과 경기도 소재 3년제 안경광학과 재학생 110명, 총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 방법
안경사와 안경광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기초핵심역량에 관한 설문을 자기기입식으로 조사하고 수거된 209부를 통계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권 등[20]의 연구를 참고로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안경사 대상의 설문 문항은 총 39문항, 재학생 대상은 총 38문항으로 일반적 특성 3~4문항(안경사 4문항, 재학생 3문항), 안경사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35문항(11개 기초핵심역량 영역에 따른 하위능력으로 창의역량 4문항, 협업역량 3문항, 의사소통역량 3문항, 대인관계역량 3문항, 문제해결역량 3문항, 자원관리역량 4문항,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 4문항, 직업윤리역량 2문항, 지식정보활용역량 3문항, 글로벌역량 3문항, 감성지능역량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창의역량 Cronbach's α=0.863, 협업역량 Cronbach's α = 0.926, 의사소통역량 Cronbach's α=0.924, 대인관계역량 Cronbach's α=0.864, 문제해결역량 Cronbach's α=0.897, 자원관리역량 Cronbach's α=0.930,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 Cronbach's α=0.910, 직업윤리역량 Cronbach's α=0.893, 지식정보활용역량 Cronbach's α = 0.866, 글로벌역량 Cronbach's α=0.879, 감성지능역량 Cronbach's α=0.950으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PASW statistics) 2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조사된 자료의 특성에 따라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퍼센트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를 시행하였다. 기초핵심역량 영역 간 상관성은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유의성 판정을 위한 유의수준은 0.05로 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안경사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성별은 남성 65.7%(65명), 여성 34.3%(34명)로 남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은 20대 34.3%(34명), 30대 14.1%(14명), 40대 29.3%(29명), 50대 이상 22.2%(22명)로 2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근무경력은 5년 미만 39.4%(39명), 5~10년 미만 26.3%(26명), 10~20년 미만 16.2%(16명), 20년 이상 18.2%(18명)로 5년 미만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담당하고 있는 주요 업무는 굴절검사, 양안시 검사가 39.4%(39명), 안경조제 및 가공, 피팅 15.2%(15명), 콘택트렌즈 취급 7.1%(7명), 안경원 경영, 관리 30.3%(30명), 기타 8.1%(8명)로 굴절검사, 양안시 검사를 담당하고 있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2.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안경사와 재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차이는 Table 3과 같다.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평균은 두 집단 모두 4점 이상으로 높았고 안경사(4.09±0.66)가 재학생(4.06±0.68)보다 높았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는 의사소통역량(4.46±0.74)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4.38±0.77), 협업역량(4.31±0.73), 감성지능역량(4.16±0.87) 순으로 나타났고 지식정보활용역량(3.99±0.77), 자원관리역량(3.70±0.92), 글로벌역량(3.53±0.94)의 필요도가 낮았다.
재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는 직업윤리역량(4.24±0.79)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의사소통역량(4.23±0.78), 감성지능역량(4.14±0.78),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4.11±0.74) 순으로 나타났고 글로벌역량(3.90±0.82), 창의역량(3.90±0.70)의 필요도가 낮았다.
두 집단은 공통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감성지능역량의 필요도가 높았고 글로벌역량의 필요도는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의 필요도가 높고 글로벌역량의 필요도는 낮은 점은 치과위생사 대상의 연구[15]와 같은 결과이다. 두 직업군 모두 내원하는 고객 및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보건직종이라는 공통점 때문에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 국내에 거주하며 내국인을 상대로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글로벌역량의 필요성은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의사소통역량의 필요도가 높은 것은 안경사의 의사소통역량이 최종 처방까지 이루어지는 자각적 굴절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 및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요인으로 궁극적으로 영업이익과 연결된다는 김 등[19]의 연구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역별로는 협업역량, 의사소통역량, 자원관리역량의 필요도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협업역량 필요도는 안경사(4.31±0.73)가 재학생(4.01±0.88)보다 높았으며 의사소통역량의 필요도도 안경사(4.46±0.74)가 재학생(4.23±0.7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자원관리역량 필요도는 재학생(4.02±0.81)이 안경사(3.70±0.92)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협업역량, 의사소통역량, 자원관리역량의 필요도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은 안경원 현장에서의 실제 필요성이 안경사에게 반영된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안경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차이는 Table 4와 같다.
(1) 성별
글로벌역량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남성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3±0.72)가 여성(4.02±0.52)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창의역량의 필요도(남성 4.20±0.75, 여성 3.84±0.60)는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p<0.05).
성별에 관계없이 의사소통역량(남성 4.51±0.81, 여성 4.38±0.56)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남성 4.39±0.84, 여성 4.36±0.64), 협업역량(남성 4.33±0.78, 여성 4.29±0.63)이 높았으며 자원관리역량(남성 3.80±0.94, 여성 3.52±0.87)과 글로벌역량(남성 3.48±0.99, 여성 3.61±0.85)의 필요도가 낮았다.
(2) 연령
40대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24±0.60)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20대(4.08±0.51), 30대(4.05±0.53), 50대 이상(3.94±0.95) 순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의사소통역량(4.50±0.57)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4.39±0.66), 협업역량(4.35±0.64)이 높았으며 자원관리역량(3.60±0.79)과 글로벌역량(3.43±1.05)의 필요도가 낮았다. 30대는 직업윤리역량(4.25±0.84)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사소통역량(4.23±0.82), 협업역량(4.23±0.57)이 높았으며 글로벌역량(3.64±0.61)과 자원관리역량(3.76±0.70)의 필요도가 낮았다. 40대는 의사소통역량(4.64±0.56)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4.62±0.47), 협업역량(4.52±0.58)이 높았으며 자원관리역량(3.90±0.98)과 글로벌역량(3.57±0.87)의 필요도가 낮았다. 50대 이상은 의사소통역량(4.31±1.04)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4.13±1.10), 협업역량(4.04±1.02), 대인관계역량(4.04±0.97)이 높았으며 자원관리역량(3.56±1.13)과 글로벌역량(3.56±1.08)의 필요도가 낮았다.
전 연령대에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협업역량이 높고 자원관리역량과 글로벌역량이 낮은 경향을 보여주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재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핵심역량 필요도의 차이는 Table 5와 같다.
(1) 성별
모든 영역에서 여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5±0.64)가 남학생(3.92±0.71)보다 높았으며 협업역량(남학생 3.71±1.00, 여학생 4.18±0.76)과 대인관계역량(남학생 3.82±0.79, 여학생 4.14±0.69),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남학생 3.90±0.81, 여학생 4.22±0.67)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이는 안경사의 경우 남성의 필요도가 더 높았던 것과 대비되는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여학생의 핵심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연구결과[6]와 다른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
남학생은 직업윤리역량(4.12±0.84)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사소통역량(4.08±0.84), 감성지능역량(4.05±0.88), 지식정보활용역량(3.96±0.81), 복합적 문제해결역량(3.96±0.80) 순이었으며 협업역량(3.71±1.00)과 창의역량(3.80±0.71), 글로벌역량(3.84±0.81)의 필요도가 낮았다. 여학생은 의사소통역량(4.32±0.74)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윤리역량(4.30±0.76),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4.22±0.67), 감성지능역량(4.19±0.72), 협업역량(4.18±0.76) 순이었으며 글로벌역량(3.93±0.83)과 창의역량(3.97±0.70)의 필요도가 낮았다.
성별에 관계없이 의사소통역량의 필요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교육요구도를 분석했던 연구[7]에서 의사소통 교육요구도가 높았던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글로벌역량의 필요도가 낮은 것은 대학생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조사한 연구[6]에서 글로벌역량의 점수가 매우 낮게 측정된 것[6]과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2) 학년
2학년 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22±0.62)가 가장 높았으며 3학년(4.16±0.67), 1학년(3.84±0.68) 순으로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영역별로는 협업역량(2학년 4.27±0.72, 3학년 4.10±0.77, 1학년 3.69±1.01)과 대인관계역량(2학년 4.16±0.67, 3학년 4.08±0.73, 1학년 3.85±0.78), 자원관리역량(3학년 4.23±0.74, 2학년 4.12±0.76, 1학년 3.77±0.86),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2학년 4.33±0.68, 3학년 4.18±0.76, 1학년 3.84±0.72)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1학년은 직업윤리역량(4.01±0.83)과 의사소통역량(4.01±0.82)의 필요도가 높았고 협업역량(3.69±1.01)과 글로벌역량(3.70±0.85)의 필요도가 낮았다. 2학년은 직업윤리역량(4.41±0.76)과 의사소통역량(4.41±0.74)의 필요도가 높았고 창의역량(3.98±0.71)과 글로벌역량(4.07±0.71)의 필요도가 낮았다. 3학년은 직업윤리역량(4.32±0.73)과 의사소통역량(4.31±0.72)의 필요도가 높았고 글로벌역량(3.93±0.90)과 창의역량(4.00±0.70)의 필요도가 낮았다.
본 연구는 3년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학년에 관계없이 의사소통역량 필요도가 높은 것은 4년제 대학생과 전문대생의 핵심역량을 비교한 연구에서 전문대 학생들은 의사소통역량이 더 높고 4년제 학생들은 글로벌역량이 더 높게 나타난 것[10]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영역별 필요도의 상관관계는 Table 6과 같이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p<0.001) 가장 강한 상관관계는 대인관계역량과 복합적 문제해결역량 사이에서 나타났다(r = 791). 이는 기초핵심역량 필요도가 특정 영역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두 집단 간 공통적으로 11개의 기초핵심역량 영역 중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의 필요도를 높게 인식하고 글로벌역량의 필요도는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안경사와 재학생의 안경사 직무에 대한 이해 관점이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으로는 기초핵심역량 필요도가 특정 영역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도 확인하여 대학 기초핵심역량 교육의 기대효과도 언급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학생의 핵심역량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대학적응을 잘할수록 핵심역량과 자기조절학습 효과가 높았다는 연구결과[11]와 핵심역량이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12]가 있다. 이를 참고로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을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안경광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는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을 파악한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전체 안경사와 재학생의 의견을 대변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결 론
안경사 99명과 재학생 110명, 총 209명을 대상으로 안경사가 갖춰야 할 기초핵심역량의 필요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09±0.66)가 재학생(4.06±0.68)보다 높았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은 공통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감성지능역량의 필요도가 높고 글로벌역량의 필요도는 낮은 결과를 나타냈는데 협업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자원관리역량의 필요도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안경사는 남성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3±0.72)가 여성(4.02±0.52)보다 높았는데 특히, 창의역량의 필요도는 남성 4.20±0.75, 여성 3.84±0.6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40대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24±0.60)가 가장 높았으며 전 연령대에서 의사소통역량과 직업윤리역량, 협업역량이 높고 자원관리역량과 글로벌역량이 낮은 경향을 보여주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재학생은 여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15±0.64)가 남학생(3.92±0.71)보다 높았으며 협업역량(남학생 3.71±1.00, 여학생 4.18±0.76)과 대인관계역량(남학생 3.82±0.79, 여학생 4.14±0.69),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남학생 3.90±0.81, 여학생 4.22±0.67)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2학년 학생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4.22±0.62)가 가장 높고 3학년(4.16±0.67), 1학년(3.84±0.68) 순으로 학년별 유의한 차이(p<0.05)가 나타났으며 협업역량과 대인관계역량, 자원관리역량,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 영역들 간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p<0.001) 가장 강한 상관관계는 대인관계역량과 복합적 문제해결역량 사이에서 나타났다(r=791).
급변하는 시대의 경쟁력 있는 전문 안경사 양성과 안경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초핵심역량의 필요도를 반영한 교과목 및 교육과정 개발과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동남보건대학교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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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ndix
Appendix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에 관한 설문지
◆ 안녕하세요. 설문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본 설문지는 안경사에게 필요한 기초핵심역량 연구에 관한 것이며 설문의 결과는 안경광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교육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설문은 무기명으로 작성되며 연구 자료로만 활용할 예정이오니 모든 문항에 빠짐없이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 ◈ 수집•이용 목적: 안경사의 기초핵심역량 필요도에 관한 연구
- ◈ 수집항목: 기초핵심역량 필요도에 관한 정보, 일반정보(연령, 성별, 경력, 주요업무)
-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연구 목적 달성 시까지
- ◈ 미동의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설문 참여가 제한 됩니다.
◆ 개인 정보 수집에 동의: 예□아니오□
A. 일반 정보(안경사)
- 1. 성별: ① 남② 여
- 2. 연령: ① 20대② 30대③ 40대④ 50대 이상
- 3. 안경사 경력: ① 5년 미만② 5~10년③ 11~20년④ 21년 이상
- 4. 귀하가 주로 담당하는 업무; 주 업무 하나만 선택
- ① 굴절검사, 양안시 검사② 안경조제 및 가공, 피팅
- ③ 콘텐트렌즈 취급④ 안경원 경영, 관리⑤ 기타( )
B. 안경사 기초핵심역량 정보
신입 안경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준으로 제시된 11가지 기초핵심역량의 각 하위역량별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수준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